Scratch로 만들어진 간단한 게임들 1 – Catch Circle 2

이 글은 Study For Us Community 자료실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글을 Study For Us Community 자료실(이)나 BitterSweets가 아닌 곳에서 보고 계신다면, 그 글은 불펌된 것이니 빨리 제르에게 알리고 치킨을 뜯는 게 좋습니다.

Scratch를 사용하여 만든 게임들이다. 간단하게 만든 것 치고는 이런저런 효과 같은 것들도 때려박았으며 무엇보다도 시간, 클리어 허들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커스텀 모드도 제공된다. 참고로 이 게임들은 Scratch 2 이상 버전에서만 작동한다. 여담으로 스파게티 소스 급 발코딩이니 주의.


Catch Circle 2

게임 다운로드 (BGM 수정 전까지 다운로드가 제한됩니다.)
오프라인 에디터 다운로드 페이지

게임 자체는 간단하다. 말 그대로 돌아다니는 동그라미를 잡으면 된다. 이 동그라미들이 매우 많이 있고 매우 빠르게 움직인다는 게 문제지. 운에 모든 걸 맡기고 마우스를 클릭한다면 그리 어렵진 않은 게임이다. 이 운빨이 게임 클리어 요소의 거의 전부를 차지한다는 게 또 다른 문제이기도 하지만.

기본 세팅에서 클리어하려면 30000점 이상을 만들거나 오브젝트 모두(15개)를 클릭하면 된다. 커스텀 세팅에서는 자신이 직접 설정한 점수 이상을 얻거나 오브젝트 14개를 클릭하면 된다. 커스텀 세팅에서는 즉시 클리어에 필요한 오브젝트 개수가 14개인데, 커스텀 세팅에서는 빛나는 100점 오브젝트 기능을 켜고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커스텀 세팅 방법이다.

1. 시간을 설정한다. 최소 30초 최대 600초로 설정 가능하며, 설정에서 사용하는 단위는 초(s)이다. 만약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넘어가거나 입력한 시간이 30초 이하인 경우 자동으로 30초로 설정되며, 입력한 시간이 600초 이상인 경우 자동으로 600초로 설정된다.

2. 목표 점수를 설정한다. 최소 점수는 336점이며, 최대 점수는 1081336점이다. 만약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넘어가거나 입력한 점수가 336점 이하인 경우 자동으로 336점으로 설정되며, 입력한 점수가 1081336점 이상인 경우 자동으로 1081336점으로 설정된다.

3. 빛나는 100점 오브젝트를 숨길 수 있는 옵션이다. 이 빛나는 100점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점수를 500000점에서 1000000점 사이에서 무작위로 준다. 일반 플레이에서는 기본적으로 꺼져 있으며,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넘어가면 오브젝트가 자동으로 숨겨지니 주의. 오브젝트를 숨기려면 0, 숨기지 않으려면 1을 입력하면 된다.

게임에 사용된 BGM은 다음과 같다.

메인 화면 – obesong-b – 스크래치 자체 제공
준비 화면 – cymbal echo – 스크래치 자체 제공
일반 게임 – (변경 예정)
커스텀 설정 – (변경 예정)
커스텀 게임 – Mùsic – TeenageMadDog
게임 클리어 – dance magic – 스크래치 자체 제공
게임 클리어 시 박수 소리 – clapping – 스크래치 자체 제공
게임 클리어 실패 – medieval1 – 스크래치 자체 제공

Don’t Copy That Flop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