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리퍼 후기

  1. 을지로입구역 6번 출구로 나와서 조금 걸어가니까 누가 봐도 애플 스토어 같은 건물이 딱 보이더군요.
  2. 들어가니까 직원 분께서 무슨 일로 왔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지니어스 예약 했다 했더니 5분 전부터 체크인 가능하고 2층으로 올라가면 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3. 내부는 뭐… 그냥 평범한 애플 스토어처럼 생겼습니다. 아이폰 있고 맥북 있고. 아이팟은 없겠네요.
  4. 지니어스 바가 다른 수리점과 차별화되는 점이라면 애플 자체의 흉악한 수리 규정과 가격,  수리 기사와 마주보는 것이 아닌, 지니어스가 옆에 앉아서 진행하는 수리 방식 정도가 있겠네요.
  5. 그래서 뭐… 리퍼 받았죠. 95,000원 내고요. 근데 이렇게 리퍼를 받고도 아이팟에 쏟은 금액이 동급 정상 기기 중고가랑 비슷하다는 게 함정.
  6. 3월 6일에 갔을 땐 재고가 없어서 못해도 4일에서 5일은 걸린다 했는데, 이게 웬걸. 이틀만에 픽업하라고 메일 오더라고요. 여러 사정이 겹쳐서 어제 갔다 오긴 했지만요.
  7. 생산일은 2017년 12월, iOS 버전은 11.1.2 걸렸습니다. 사실 2015년 생산분을 원했는데…현실은 2017년 생산품이네요.
  8. 근데 버전 찍어놓은 스크린샷을 깜빡하고 날렸어요. 복구 프로그램에서도 검색이 안 되네요. 젠장.
  9. 이게… 나중에 다운그레이드하려고 어찌저찌 shsh2 blob을 꺼내긴 했는데요… 11.1.2 버전은 최신 SEP 펌웨어 호환이 안 된다네요…?
    그러니까 64비트 iOS 기기를 다운그레이드하려면 shsh2 blob이라는 일종의 인증서 파일, 그리고 호환되는 SEP 펌웨어, 베이스밴드 펌웨어가 필요합니다. 얘는 아이팟이니까 베이스밴드는 필요 없고요. 근데 이 SEP가 최신 버전이랑 호환이 가능해야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호환 안 되는 펌웨어는 최신 버전 쓰면 호환성 에러, 맞는 버전 쓰면 서명 에러 나서 다운그레이드가 안 돼요. 근데 최신 버전 SEP 펌웨어가 호환되는 버전은 11.3 버전부터고… 얘는 11.1.2 버전이었고…
  10. 아, 이미 12.5.7 버전 업그레이드는 끝났습니다. 이제 돌이킬 수 없어요.
  11. 그래도 iOS 8이나 9 깔린 상태가 아니었던 게 어딥니까. 그런 기기 걸렸으면 shsh 추출이고 뭐고 당장 중고나라에 몇십만원에 올렸어야 했는데 말이죠…
  12. 아무튼 오늘도 되는 게 없는 제르엘이었습니다.
Don’t Copy That Floppy!